안녕하세요. 뮤즈어라이브이입니다. 창업한 지 벌써 반년이 다 되어갑니다. 그간 소소한 몇 가지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소셜음악 분야에서 가능성을 탐색해봤습니다. 음악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했고 이를 알고리즘으로 탄생시키는데 일정 부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결과물로 muzrang chart를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뮤지션이 Youtube와 Vimeo 영상을 페이스북에서도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앱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페이스북에서 음악이 소비되는 경로를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차근차근 저희의 목표를 향해 한발짝 다가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분들을 만났고 그들이 진정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데이터가 무엇인지를 알게 됐습니다. 음악 시장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지닌 위상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는 걸 체감하게 됐습니다. 가능성이 얼마든 열려있다는 사실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한 해는 보람된 배움의 기회였습니다. 약간의 사업 방향을 조정할 수 있었고, 그 방향에 대한 확신을 세울 수도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속도를 내볼까 합니다. 이제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로 만나볼 예정입니다.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아온 비즈니스 모델도 어느 정도 가닥을 잡았습니다. 

한가지씩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Playlist with Story

muzrang chart는 오픈할 때도 설명드렸지만, 소셜 플레이리스트 서비스로 확장합니다. 지난해 말부터 개발을 시작했고 이르면 2월초에는 여러분 앞에 공개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억과 인연이 녹아든 플레이리스트를 지인들과 온-오프라인에서 나눠보며 음악이 매개하는 사회적 관계의 힘을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하나의 음악, 하나의 플레이리스트로 추억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래서 친밀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게 muzrang의 목표입니다. 플레이리스트를 선물하면서, 지인, 연인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다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음악의 Curating만으로 행복감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국내에서 쉽게 찾아보지 못했던 신선한 UI로 다가가볼까 합니다. 

2. Zone with Music

음악과 LBS를 연결한다면? 아마 다들 이런 상상을 해보셨을 겁니다. 그 프로젝트를 저희가 시작해볼까 합니다. 뮤지션들에게는 새로운 공연 장소를 제공하고 온라인에서는 장소와 뮤지션을 매칭시키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완성된다면 여러 뮤지션들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신생태계가 열릴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이를 위해 공연 배급에 노하우를 축적해온 파트너사와 손을 잡았습니다. 

서비스 기획이 완료되는 대로 공개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mobile first 전략에 따라 모바일 앱이 먼저 선보일 것이고요. 다양한 뮤지션들과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공연 문화의 새 장을 만들어가볼 계획입니다. 한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3. Innovative Social Data Analytics

지난해 뮤즈어라이브는 여러 분야의 소셜데이터 분석을 실험적으로 시도해봤습니다. 아직 대단한 수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음악 분야에서만큼은 선도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주도해가고 있습니다. 어떤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지, 그리고 어떤 모델링이 유용한지에 대해 적지 않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2012년은 소셜데이터 분석의 질적 도약을 이뤄낼 계획입니다. 음악 분야에서 TV 드라마 및 쇼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분석 대상을 확대해감과 동시에 시장이 요구하는 데이터의 Opinion Mining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달 중으로 1차 파일럿 적용을 해볼 것이고요. 점차적으로 분석 방법론을 고도화시켜나갈 계획입니다. 


뮤즈어라이브는 2012년, 음악을 즐기는 문화에 큰 변화를 창조해볼 참입니다. 작은 스타트업이 시도할 수 있는 영역이 넓진 않더라도 그 길을 열어가는데 기여할 수 있다면 달려가보려고 합니다. 최근에는 좋은 분의 도움으로 작은 규모의 투자도 성사시켰습니다. 도전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들에 직면할 것입니다만, 저희와 함께 하는 많은 분들의 응원을 등에 업고 한가지 한가지씩 서두르지 않고 성취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뮤즈어라이브를 기억하고 아껴주시는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담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 아이디어는 서비스 곳곳에 아로새겨넣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관심 가져주실 것으로 부탁드립니다. 

P.S.

이런 도전에 함께 할 개발자를 찾고 있습니다. 함께 추천도 해주세요. 직접 연락드리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음악 문명'의 혁신에 동참할 개발자를 찾습니다

 
Posted by 몽양부활

댓글을 달아 주세요